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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따라 물따라 /충청. 호남, 제주

괴산 삼방리 삼층석탑과 마애여래좌상

by 어우렁 2024. 6. 30.

 

괴산 삼방리 삼층석탑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혹은 석탑이다.

탑신부 높이 2.1m. 1995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석탑은 기단부가 잡석에 파묻혀 있어 2층기단인지 단층인지는 알 수 없으나 간단한 잡석

제거작업으로 넓적한 갑석만은 확인할 수 있었다. 갑석 하면에는 부연이 있고 상면에

탑신부를 받는 3단의 굄대가 마련되어 있다. 탑신부는 각층의 탑신석과 옥개석이 1석씩

으로 조성되어 차례로 놓여 있다.

탑신석은 각층에 양쪽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모각되어 있는데 초층탑신에는 4면에

1구씩의 좌상을 돋을새김하여 주목을 끈다. 각 면의 좌상은 앙련좌 위에 결가부좌(結跏

趺坐)하고 둥근 두 · 신광을 구비하였으며 양쪽 귀가 길어서 준엄한 인상을 주고 있다.

각 면 모두 여래좌상으로 동쪽은 수인(手印)이 오른쪽을 들어 시무외인(施無畏印)을 하였

으며 남쪽은 지권인(智拳印)을 결하여 비로자나불임을 알 수 있다. 서쪽은 아미타여래상

이며 북쪽은 항마촉지인을 결한 석가여래좌상을 봉안하였는데 이렇게 초층탑신석에

사방불(四方佛)을 배치하고 각 면의 불상마다 연화좌나 두 · 신광을 조각하여 장엄을 이룬

예는 신라시대부터 보이고 있다.

 각층 옥개석은 하면의 받침이 4단씩이고 낙수홈이 오목새김되었으며 상면에는 1단씩의

굄을 마련하여 그 위층의 탑신석을 받고 있는데 3층상면의 중앙에는 정4각형의 찰주공

(擦柱孔,5㎝×6㎝, 깊이 9.5㎝)이 마련되어 있다. 낙수면은 경사가 약간 급한 편이며

사면의 합각 끝에 풍경을 달았던 작은 구멍이 있어 장식적인 석탑임을 알 수 있고 네

귀퉁이 전각의 경쾌한 반전으로 둔중한 느낌은 면하고 있다.

상륜부(相輪部)는 노반석(露盤石) 하나가 남아 있을 뿐 그 이상의 부재는 없다.

노반석에는 상 · 하면 중심을 관통한 찰주공이 있다. 이 석탑은 초층탑신석 사방에

여래좌상을 배치한 양식이 신라시대부터 있었던 유례와 흡사하나 기단갑석 상면의

탑신부굄 양식이나 각부의 건립양식 수법으로 보아 고려 초기의 건립으로 추정된다.

 

 

괴산 삼방리 마애여래좌상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 삼방리에 있는 불상으로 ~~~ 

높이 3.7m, 폭 4.1m, 두께 2.4m의 바위의 한쪽 면에 새긴 높이 3.5m의 마애불이다.

낮은 연꽃무늬 대좌 위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통견의 법의를 걸치고 있는데 왼손은

무릎 위에 얹고 오른손은 가슴 앞에서 독특한 수인을 보인다.

얼굴 부분은 대체로 양각이라기보다는 선각에 가까우며, 가슴에 군의대 매듭이 보인다. 

굴곡이 없는 네모난 신체, 몇 가닥의 간략한 옷 주름선, 도식적인 꽃잎의 형태에서 기술의

한계가 엿보이지만 안정감 있는 단아한 체구, 소발의 머리에 큼직한 육계, 삼도가

뚜렷한 목, 당당한 어깨와 무릎 등에서 앞 시대의 특징이 엿보이는 수준작으로 평가된다. 

좌상을 새긴 바위의 아래쪽 일부가 깨어진 것 외에는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전체적인 조각 수법으로 보아 고려 초기 이 지방에서 유행한 좌상 양식을 따른 것으로

추정되며 고려시대의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히는 불상으로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주변의 모습도 같이 촬영해 보았다.

0.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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