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이야기/수도, 경기권

서울 우면산 이야기

by 어우렁 2009. 10. 31.

 

 

서울 우면산 이야기

(장노시방 스물 한번째 산 이야기)

 

 

우면산 정상에 있는 소망탑

높이 : 293m

위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우면산 소개 

   서초구 우면동·서초동, 강남구 양재동 등지의 도심에서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이다. 등산로는 남부순환도로 예술의 전당 뒷편 대성사로 오르는 길과 남부터미널 입구에 있는 서초약수터로 오르는 길 등 여러 가지 코스가 있다. 산행길이 짧고 평탄해 주말이나 새벽에 오르기 좋은 산이다. 산행 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린다. 북쪽 기슭에 1987년에 개관한 예술의 전당과 대성사가 있다.

 

2008년 02월 17일 산행

 

0. 10시 00분 신길동 자택 출발,

    전철 1호선 신길역에서 승차. 2호선 신도림역에서 환승.

    지하철 2호선 사당역에서 하차. 3번출구로 나와서 우성아파트 정문쪽 대원사 입구로 산행 시작.

 

대원사 입구 모습 

 

0. 사당역 3번 출구로 나와서 우성 아파트 정문을 통과하여 대원사 입구쪽으로 올라간다.

 

우면산 입구 모습

0. 대원사 입구를 지나 조금 올라가면 위와 같이 우면산 입구가 보이고 더우렁이 올라간다.

 

0. 우면산 입구를 조금 올라오면 콘크리트 도로가 나오는데 이도로는 군사용 도로이다.

 

0. 포장된 도로를 올라가다 더우렁이 걸어가는 옆길로 방향을 잡고 가야 한다.

 

0. 포장도로따라 계속 올라가면 육군 대공포 부대의 육중한 철문이 닫쳐있다.

 

0. 우면산에는 한겨울에도 푸른 소나무들이 많이 있어 숲 향기가 살아있어 산책하기에는 으뜸이다.

 

0. 우면골 성뒤골의 표시석에서 한장 찰~~칵,  찍고서 계속 g~~o  go

 

0. 우면산 산행 첫번째 이정표의 모습. 여기서 남태령 정상으로 방향을 잡아 진행

 

0. 남태령 정상을 오르기 위한 첫번째 언덕길.

 

0. 남태령 정상에서 바라다본 관악산 정상의 모습.

 

0. 성산 약수터를 향하여 계속 산행은 진행하고~~

 

0. 우면산은 서울 진입을 위한 첫 관문이라 산 전체가 요새화 되어다가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중요 부분을 제외하고 시민에게 개방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고 그 흔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새고개도 있다.

 

0. 요새고개에 있는 대공포 좌대.

 

0. 아래와같은 군사용 교통로와 개인진지, 토치카들이 산 여기저기에 많이 산재되어있다.

 

 

0. 성산 약수터의 모습.

 

0. 범바위 약수터를 향하여 산행은 계속되고~~

 

0. 철탑 쉼터 앞에 있는 작은 소망돌탑.

 

0. 범바위 약수터와 뒤에있는 범바위 모습.

 

0. 유점사 약수터 모습과 유점사 약수터 뒤 철조망에 걸려 있는 장병 면회소 진입로 안내판.

 

 

0. 지뢰 매설 제거뒤 유실 지뢰에 대한 경고판도 무섭게 서있고 우리는 덕우암을 향해~~~

 

 

0. 우면산은 전반적으로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든지 쉽게 오르게 되어있다.

 

0. 덕우암 쉼터 모습을 보고 우리는 다시 소망탑을 향하여 발을 옮겨다.

 

 

0. 소망탑에 오르기전 깔딱고개. 계단 번호 옆에 부착된 표시판은 이계단을 증여한 개인이나 단체 업소의 이름이 새겨져 있어 계단공사에 일반 시민을 참여 시킨것이 돋 보였다.

 

0. 깔딱고개 계단 옆에 적여 있는 시 한수도 읽어보고~~~

 

0. 소망탑에 도착하여 더우렁님이 수망을 빌고 있다.(무슨 소망을 빌어을까, 궁금~~)

   이 소망탑은 인근 산악인들이 만들어 개인과 나라의 소원을 빌기 위하여 만들었다고 함.

 

0. 소망탑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서초구 일대. 가까이 예술에 전당이 보인다.

 

0. 소망탑에 있는 시 게시판에서 시의 의미를 새겨 보면서 다시 진행

 

 

0. 소망탑에서 내려와 만난 첫 이정표와 이정표 뒷길로(더우렁이 가고 있음)  조금더 올라가면 아래 지적 삼각점 표시석이 있음.

 

 

 

0. 이제는 하산길로  서초 약수터쪽으로 방향을 잡고~~

 

0. 내려오는 길에 예술바위에서~~~(영~~ 예술바위 같지 않으데 그것이 예술인가~~ㅋㅋ)

 

0. 산에 다니다 보면 이런 모습을 많이 보았는데 이곳에 설명이 있어 이제서야 이해를 합니다.

 

0. 팔배 쉼터 모습과 무소유 시 한편을 읽고~~

 

 

0. 아까시 나무가 많아서 아까시 쉼터 모습과 시 한수, "우면산  연가" 라  아마도 이산에 딱 맞는 시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0. 남부터미널쪽으로 방향을 잡고 터미널에서 전철을 타자.

 

0. 우면산 입구 이정표의모습.

 

0. 남부터미널에서 오며는 우면산 입구의 모습.

0.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 역에서 하차하여 5번 출구로 나와 출구 뒤쪽으로 가서 남부 버스 터미널 정문을 끼고 오라가면 큰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횡단보도를 건너면 바로 위 사진 모습의 입구가 보인다.

 

0. 산행 종료.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에서 승차하여 교대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

   신도림역에서 1호선으로 환승하여 신길역에서 하차.

0. 집 귀가 시간 14시

 

산행소감.

  우면산은 높지 않은산으로 서초구 주민들이 일상적인 산책로로 소문이 나있고 풍부한 약수터와 곳곳에

설치되어있는 건강기구들 그리고 배드민턴 경기장등이 잘되어 있어 부담없이 오르고 운동할수있는 좋은 산이라고 생각된다.

 

감사합니다.

 

 

0. 2009년 10월 31일 "카페 장노시방"에서 옮겨와 간단히 재편집 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