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여행 아스완 댐
0. 여행기간 : 2025년 2월 18일 ~ 2월 26일
아스완 댐을 버스를 타고 보러 가면서 창밖에 보이는 풍경을 촬영하였는데 ~~~
나일강의 관개수로가 잘되어 있는 관계로 도시도 잘 발달되어 있고 ~~~
농경지도 제법 넓고 많은 채소들을 재배하고 있지만 ~~~
도로를 경계선으로 반대편은 그대로 사막을 이루고 있다.
아스완 댐이 가까이 다가갈수록 많은 송전탑들이 세워져 있으며 ~~~
아스완 댐은 로우 댐과 하이 댐으로 구분이 되는데 ~~~
아스완 로우 댐은 1899년에서 1902년 사이에 처음 건설되었으며 완공 당시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석조 댐이었다.
하지만 아스완 지역에 관개수로를 충족시키지 못해 상류 6km(3.7마일)에 아스완
하이 댐을 조사하고 건설하게 되었다.
아스완 하이 댐은 1960년 현대적 의미의 댐 건설이 비로소 시작됐으며 11년 뒤인
1970년 7월 21일에 공사가 완공된다.
아스완 하이댐은 길이 3,830 m 넓이는 기본구조물로만 980m이고 중심축의 넓이는
40 m, 길이 111 m 최대 11,000 m³의 수원이 매초 내보내질 수 있으며 ~~~
추가로 5000 m³의 수원 방출구가 있고 댐은 각각 175 메가와트의 동력기를 12개 갖고
있으며 2.1 기가와트의 수력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수력발전은 1967년 시작됐고 당시의 수력전기는 이집트의 총 전력생산량의 절반이었다.
아스완 댐의 처음 시작은 소련의 기술을 도움받아 공사가 진행되서 그때 세운 소련과
우호의 탑이 지금도 세워져 있으며 ~~~
아스완 댐 준공 기념비가 있어 나의 모습을 남겨 보았다.
아스완 댐의 수력발전은 사상 최초로 이집트 전역의 모든 마을에 전기를 제공하는 ~~~
획기적인 사건이 되었고 풍부한 수량으로 인근 농업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아스완 댐으로 생긴 호수의 이름을 나세르 호 라고 하며 ~~~
나세르 호 주변으로는 새롭게 어업이 활기를 띠게 되기도 했다.
나세르 호수의 모습을 촬영하고 ~~~
나세르 호수의 지도를 촬영하였는데 6번이 로우 댐이고 1번이 하이 댐이다.
수력발전의 모형도 이다.
아스완 댐 위에는 군인들이 경계 근무를 하고 가로수 나무도 희한하게 생겼다.
아스완 댐을 떠나면서 이집트와 소련의 우정의 탑을 촬영하고는 ~~~
버스를 타고 가면서 ~~~
아스완 도시의 이런저런 풍경을 담고 ~~~
크루즈 배로 돌아와 크루즈 배 옥상에 올라가 ~~~
바람이 너무 세서 수영은 못하고 스탠드 바에서 ~~~
커피하고 쿠키를 얻어와서 먹으려고 하는데 ~~~
바람이 너무 세서 잠시 감상만 하고 ~~~
쿠키와 커피를 마시고는 ~~~
나일강에 떠 있는 이집트 전통배 펠루카의 모습을 촬영하고는 숙소로 내려가서 ~~~
다음날 아침 열기구를 띄운다고 하여 ~~~
다시 크루즈 배 옥상으로 올라가 ~~~
열기구의 모습들을 구경하고는 ~~~
배에서 주는 뷔페식 아침식사를 마치고 ~~~
다음 여행지로 떠난다.
0.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편은 콤 옴보 신전 이야기가 계속됩니다.
'해외여행 > 터어키, 이집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집트 여행 에드푸 신전 (0) | 2025.03.14 |
---|---|
이집트 여행 콤옴보 신전 (1) | 2025.03.13 |
이집트 여행 아부심벨 신전 (0) | 2025.03.10 |
이집트 여행 누비안 빌리지 (2) | 2025.03.08 |
이집트 여행 필레신전 (1) | 2025.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