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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따라 물따라 /사찰

밀양 표충사

by 어우렁 2015. 1. 8.

 

 

 

밀양 표충사

 

 

0. 표충사 소개

 천황산 표충사 혹은 영정사라고도 불러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인 통도사(通度寺)의 말사이다.

임진왜란 때 승병(僧兵)을 일으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사명대사(四溟大師)의 충훈(忠勳)을 추모하기

위하여 세운 표충사당(表忠祠堂)이 있는 절이다. 원래 이곳에는 원효(元曉)가 창건한 죽림사(竹林寺)를

신라 흥덕왕 때 황면(黃面)이 재건하여 영정사(靈井寺)로 개칭한 절이 있었다. 표충사라는 이름은 사명

대사를 제향하는 사당을 당시 서원(書院)의 격(格)으로 표충서원(表忠書院)이라 편액하고 일반적으로

표충사로 불렀는데, 이 사당을 사찰에서 수호(守護)하여 왔으므로 사(祠)가 사(寺)로 바꾸어진 것이다.

원래의 표충사(表忠祠)는 밀양시 영축산에 있던 백하암(白霞庵) 자리에 있었으며, 사명대사의 제사를

모시기 위하여 나라에서 사원(祠院)을 세우고 봄·가을로 제사를 지냈다. 그 뒤 병자호란이 일어나 승려

들이 흩어지고 폐허가 되었던 것을 1714년(숙종 40)에 밀양 군수 김창석(金昌錫)이 사명대사의 충훈을

알고 퇴폐된 것을 민망스럽게 여겨 지방유지와 승려를 불러 사우를 다시 세울 것을 의논하였다. 한편

으로 관찰사 조태억(趙泰億)에게 보고하여 조정에 계(啓)를 올려 나라에서 제수(祭需)를 내릴 것을 청하

였다. 그리하여 사당을 다시 세워 사명대사와 그의 스승인 서산대사(西山大師), 임진왜란 때 금산(錦山)

싸움에서 전사한 기허당(騎虛堂)의 영정을 모셨다. 그리고 한 전각을 사당 왼쪽에 지어 사명대사가

일본에 갈 때 가지고 간 원불(願佛)을 대구 용연사(龍淵寺)에서 가져 와서 봉안하고, 동서쪽에 요사(寮舍)

를 지어 수호하는 승려가 살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뒤 남붕(南鵬)이 크게 중창하고자 1738년(영조 14)에

사명대사의 행적(行蹟)을 갖추어 임금에게 올리니, 임금이 교지를 내려 표충사의 잡역(雜役)을 면제하고,

전답(田畓) 5결(結)을 내리고 경상도 관찰사에게 중수하도록 명하였다. 이때 남붕이 총책임을 맡고, 연초

(演初)·취안(翠眼)·최심(最心)·상현(尙玄) 등이 도왔다. 사우를 3칸으로 하고 단청을 하였으며, 사명대사의

영정을 중앙에 모시고 동쪽에 서산대사, 서쪽에 기허당을 각각 모셨다. 또한, 원불전(願佛殿)·노전(爐殿)·

예제문(禮制門)·의중당(義重堂)·자하문(紫霞門)·명인루(明禋樓)를 세웠다. 사당의 좌우에 선원(禪院)과

교당(敎堂)을 세웠는데, 향교와 서원의 동·서 재실(齋室)과 같은 모양으로 하였다. 1742년 동쪽 10리

되는 곳에 사명대사의 비석(密陽表忠祠松雲大師影堂碑銘幷序)을 세우고 비각을 건립하였다. 이렇게

모든 사우를 정비하여 다시 세웠기 때문에 중흥사(重興寺)라 하였다.

그러나 향례(享禮)를 지낼 때마다 바람과 비를 만나게 되고, 산세가 옹색하고 길이 험하여 살고 있는

자나 제향에 참여하러 다니는 사람 모두 이를 병폐로 생각하여 불편함이 많았다. 이에 남붕이 옮기려고

뜻을 세웠으나 실현하지 못하다가, 1838년(헌종 4) 사명대사의 8세손인 천유(天有)가 예조에 보고하여

부사 심의복(沈宜復)의 도움으로 1839년에 영정사 자리로 옮기게 되었다. 당시 영정사는 이미 승려가

살지 않는 폐사가 되어 있었다. 여기에 사원의 배치를 옛날 체제대로 하여 영정사 관음전 자리에 사우를

신축하고 사명대사 원불을 대웅전 대들보 위에 봉안하여 예제문 3칸과 자하문 3칸, 명연루 3칸, 정문(正

門)을 짓고 의중당 좌우(左右)를 동·서 재실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명부전(冥府殿) 자리에 영당(影堂)을

건립하였다. 남계료(南溪寮)는 심검당(尋劒堂)으로, 원통료(圓通寮)는 설법당(說法堂)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나한전(羅漢殿) 등은 그대로 두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31호인 대광전, 팔상전, 명부전,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42호인 만일루, 표충서원 등이 있다. 또한 국보 제75호인 청동함은향완(靑銅含銀香垸)은

1177년(명종7)에 제작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고려시대 향로이다. 이 밖에도 보물 제467호인 표충사

삼층석탑, 중요민속자료 제29호인 사명대사의 금란가사(錦襴袈裟)와 장삼(長衫),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4호인 표충사 석등,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5호인 표충사비 등이 있다. 절 일원이 경상남도 기념물

제17호로 지정되어 있다.

 

표충사에는 정식으로 정해진 일주문은 없는 것 같다.

 

산문을 들어서 길을 따라 오르면 길옆으로 오래된 비석을 모시는 전각이 있고~~~  

 

표충사라는 편액을 달고 있는 출입문을 만난다.

 

그옆에는 표충사에 관한 안내문이 있고~~~

 

사천왕문을 지나게 되면~~~

 

표충사 안뜰을 만나게 된다.

 

먼저 삼층석탑을 카메라에 담고~~~ 

 

그 안내문을 함께 담고는~~~

 

표충사 안을 구경해 본다.

 

 

 

대웅전을 대신하는 대광전과 팔상전을 함께 촬영을 하고~~~

 

그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안내문도 담는다.

 

 

다른 여러 요사체를 촬영하고는~~~

 

 

 

 

 

유물관에 도착하였는데 문이 잠겨있어 내용물은 구경을 못하고~~~

 

안내문과~~~

 

밖에 전시되어 있는 유물들만 촬영하고는~~~

 

 

 

 

 

 

스님들의 공부방과~~~

 

표충사 사당을 카메라에 담고는~~~

 

스님들의 불법 도량과~~~

 

설법장을 촬영하는데~~~

 

설법장 앞에 있는 소방차가 눈길을 끈다.

 

표충사 차방을 앵글에 담고~~~

 

마지막으로 몇군데 더 돌아보고는~~~

 

표충사 산문을 나선다.

0.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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